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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탐구란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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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0 09:38    |     조회수    70    |     작성자    시스템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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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탐구란 무엇인가요?

과제탐구는 학생이 관심 있는 주제에 관해 스스로 탐구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문자 그대로 ‘과제’를 ‘탐구’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과제’라는 것이 참 다양하고, ‘탐구’라는 말도 여러 의미가 있을 수 있습니다. 국어사전에서는 어떻게 정의할까요? ‘탐구’는 국어사전에서 ‘진 리나 학문이나 원리 등을 파고들어 깊이 연구하는 것’이라고 나옵니다. 다음 사례를 통해 학생이 학문이나 원리를 배운 후에 스스로 궁금해하며 해답을 찾는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고등학교 수업 시간에 통합과학의 ‘지구 시스템’, 통합사회의 ‘지역사회 문제 현상’, 국제사회 단 원에서 ‘대기오염과 지구 환경문제’에 관해 공부한 학생이 있습니다. 학생이 수업에서 쌓는 배경 지식 중 ‘미세먼지가 위험한 이유’를 알게 되었습니다. 미세먼지가 왜 위험할까요? 자동차 배기 가스, 난방 연료와 공장 매연 등의 연소 과정에서 발생되는 먼지 입자가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작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사람이 미세먼지를 들이마시면 대부분 기도에서 걸러지지 않고 폐에 깊 숙이 침투하기 때문인 것을 알게 됩니다. 이후 ‘미세먼지와 황사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모둠토의를 해야 하는 학생은 참고자료를 검색합 니다. 

이를 통해 황사와 달리 미세먼지는 납, 카드뮴 등 중금속과 각종 화학물질을 포함한다는 것 을 알게 됩니다. 미세먼지는 인체에 들어오면 차곡차곡 쌓여 면역 기능을 떨어뜨리고 혈액과 폐 의 염증 반응, 심장 질환과 호흡기 질환 등의 직접적인 원인이 된다는 점을 모둠토의 시간에 발표 해서 다른 친구와 공유합니다. 이때 모둠토의에 참가해서 위의 내용을 들은 학생 중 어느 학생의 관심 분야가 행정 및 정책학 관 련 계열이라면 그 학생은 도시별 대기오염 개선을 위한 환경 모니터링 시스템 비교에 대하여 의 료보건 관련 계열에 관심이 있는 다른 학생은 초미세먼지로 인해 저하되는 면역 기능을 돕는 공기 청정기 효과 개선을 과제탐구의 목표로 정하게 됩니다. 어떤 것을 탐구할지는 학생에게 달려 있습니다. 즉, 무엇을 탐구할지의 자율권은 온 전히 학생에게 있다는 점입니다. 스스로 정한 과제에 파고들어 깊이 연구해야 하니 반드 시 학생의 흥미와 동기가 충분해야 할 뿐만 아니라 이를 연구할 끈기가 반드시 있어야 성공하는 것이 과제탐구입니다.


과제탐구는 유익한가요?

여러분은 왜 대학에 가려고 합니까? 대학에 가면 무엇을 할까요? 대학은 학문에 대한 심오한 이론 과 그 응용 방법을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최고 교육 기관입니다. 대학은 학문을 연구할 수 있 는 학생을 뽑고자 합니다. 대학에서 전하는 말에 의하면 학교에 입학해 들어와도 학과 공부에 제대 로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이 종종 있다고 합니다. 대학 입장에서 과제탐구는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과제탐구는 대학교에서 요구하는 능력을 수행할 수 있는 인재인지 알아볼 수 있는 지표 가 될 수 있습니다. 과제탐구를 수행했다는 것은 이 학생이 해당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그것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를 수행해본 경험이 있다는 것이니까요. 실제로 과제탐구를 한 번이라도 해 본 친구들은 알겠지만, 연구는 세심한 관찰, 조사능력과 끈기가 필요합니다. 


과제탐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많은 것을 배우고 스스로 성장합니다. 앞선 미세먼지 사례를 다시 들고 오겠습니다. 학생이 실외뿐만 아니라 바깥의 오염된 공기가 그 대로 들어오는 실내에서도 미세먼지의 위험성이 여전히 남아있다는 사실에 문제를 느낍니다. 미 세먼지는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주제라서 학생의 관심이 증폭될 것입니다. 미세먼지가 아니더라도 학생들이 발견하는 대부분의 문제 상황은 평소 관찰이 가능한 학교생활에서 발견되 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이 학생은 미세먼지와 실내공기 오염에 대한 자료 조사를 통해 현대인의 실내 활동 증가, 건축 자재의 화학물질 사용 증가, 건물의 고층화로 인한 환기 부족으로 인한 실내 공기 오염이 심화 될 수 있음을 배웁니다. 과학 칼럼에서 실내가 실외보다 노출 시간이 훨씬 길어서 더 위험할 수 있다 는 점도 찾아냅니다. 이후 건축 자재와 실내 전자기기 등 오염 발생원에 의해서 생기는 먼지, 이 산화탄소, 포름알데히드, 석면, 라돈, 미생물 등이 실내공기 오염을 일으킨다는 사실을 추가 조사 하여 알아냅니다. 그러다가 대부분 고등학교의 교실에 공기청정기와 같은 별도의 기기를 갖추고 있지 않다는 점을 발견합니다. 

즉 미세먼지를 포함한 실내공기 오염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는 점을 과제탐구의 문제인식으로 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교실의 창문이 여닫이로 되어 더욱 환기가 어렵고 실내공기 오염에 더 취약하다는 점도 관찰을 통해 알게 됩니다. 생활에서 나오는 과제탐구의 주제가 정해진 순간입니다. 대학은 입시에서 과제탐구를 왜, 무엇을, 어떻게 그리고 얼마나 깊이 있게 했는지 를 검증하기 위해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꼼꼼히 살펴보고 그 내용을 면접 질문으로 사용합니다. 과제탐구를 제대로 수행하고 이를 서류에 적어서 제출했다면, 그 검증 과정에서 학 생의 역량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출처- 과제탐구끝판왕 (교과공부와 창체,독서가 과제탐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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